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생활꿀팁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조문 답례글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 후, 일일이 찾아뵙긴 힘들고, 감사한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되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상을 치르고 나면 몸과 마음이 많이 힘듭니다. 하지만 찾아주신 조문객에게 조문답례 인사를 드리는 것은 잊지말아야 합니다. 요즘은 대게 조문답례문자를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례를 치른 후 3일 이내에는 조문 답례글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 이메일, 문자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라면, 직장에 조문 답례글을 따로 게시할 수 도 있습니다.



■ 조문 답례글 

【예문1】

안녕하세요. 바쁜 일정에도 이번 저희 (아버님 또는 어머님) 의 장례식에 참여해주시고, 따뜻한 위로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아버님 또는 어머님) 마지막 가는 길에 애도를 표해주심에 정말 감사합니다. 저희 가족 모두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고마움 잊지 않겠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황망중이라 문자로 대신해 감사말씀 드립니다.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 조문 답례글

【예문 2】

삼가 아뢰옵니다. 지난번 (아버님 또는 어머님)의 상사시에 따뜻한 위로와 조의 덕에 무사히 상례를 마치게 되었음을 깊이 감사드립니다. 가정 가정에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오나 황망중 이오라 우선 문자로 인사드리오니 해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내내 건강하시고 뜻하신 일 모두 성취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이별의 아픔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만큼 아픕니다. 힘든 상황에도 조문을 와주신 분께 감사인사를 꼭 전하기 바랍니다. 만날 수 있다면, 방문하여 조문답례 인사를 드리는 것이 더욱 더 좋습니다. 



꼭 위의 예문이 아니라도, 진심을 다해서 보내는 조문 답례글은 분명 전해질 겁니다. 본인의 마음속에 우러나오는 글을 직접 적는것이 가장 의미있는 조문 답례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절대 형식으로 보내지 마시고 진심으로 감사함을 전해보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조문 답례글 보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별의 아픔을 겪고, 힘든분께 조금이나마 도움되는 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